섹슈얼리티

나는 섹슈얼리티를 성적인 행위, 성에 관련된 사회적 규범이나 관행, 성과 연관된 심리적인 것 “등” 조금은 애매모호하지만 성적인 모든 것이라고 정의한다.

21살 된 딸이 있습니다. 양아버지에게 너무 집착하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아버지 뒤를 쫒아 이 방 저 방을 따라 다닙니다. 영화를 보러 가면, 계속 아버지 옆얼굴만 바라봅니다. 몹시 당황스럽고 신경이 쓰입니다. 그녀에게 아버지 역할을 설명하고, 남자친구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려 주어도 전혀 변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결혼한 지 12년이나 되었고, 전혀 새로운 사람도 아닙니다. «220쪽, 카린 멜버그 슈비어 · 데이브 힝스버거, 어른이 되게 도와주세요!»

그런 것을 인정하기 싫다면 단짝 친구와 뒤엉킨 적은 없었는가? 아니면 기숙사 침대에서 한 사람도 아닌 두 사람과 함께 있은 적은? 그동안에도 싸구려 스테레오에서는 바흐의 푸가가 오케스트라로 흘러나오고? 어쨌거나 그건 일종의 푸가[의학적으로 푸가는 몽롱 상태, 또는 기억 상실증을 가리키는 용어]단계, 초기 섹스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일상화, 즉 사랑이 완전히 자리를 잡기 전의 단계. 딱히 정해 놓지 않고 더듬던 시절, 모래 놀이통에서의 섹스. 십대에 시작해서 스무살, 스물한 살까지 지속되는 놀이. 그런 건 다 함께 나누는 것을 배워 가는 과정이다. 자기 장난감을 함께 나눠 가지는 것. «180쪽, 제프리 유제니디스, 미들 섹스»

“권력은 가장 강력한 최음제이다.” (헨리 키신저)

고대 그리스에서는 16살 정도 되는 매력적인 소년이 사춘기를 지나면,(영양상의 문제로 지금보다는 훨씩 늦게 왔다.) 그의 소년다운 매력은 한 30쯤 되는 더 성인 남성들로부터 주목을 끌었다. 성인남성은 소년을 관찰하고는 그의 성격, 자질이 얼굴이니 몸만큼 매력인지 보았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그 소년에게 더 관심을 가지는 것은 명예롭지 못한 것으로 여겨졌다. 만약 모든면에서 충분히 매력적이라면, 성인남성은 소년에게 말을 걸고 선물을 사주고 하면서 구애를 했다. 소년은 이런 구애를 받으면 성인남성이 자질(진실함, 정직함, 성숙함, 용기와 같은 어른들이 갖추어야 하는 덕목들)을 가졌는지 평가해보았다. 성인남성이 이런 자질을 가지지 못하면 소년은 선물을 거절하고 다시 돌려보냈다. (……)만약 소년과 성인남성이 서로가 마음에 들었다면 소년은 성인 남성(erates)로부터 사랑받는 이(eromenos)가 되었다. 이 관계는 아버지-아들, 선생-제자, 형-동생 관계 성격을 동일하게 띄었다.  여기에 성적인 관계가 덧붙여졌다. «367쪽, Marshall Kirk and Hunter Madsen, After the Ball에서 따온 내용이지만 Ken Dover의 Greek Homosexuality에서 참고 했다고 하네요.»


성적인 것과 그렇지 않다고 여겨지는 것의 경계는 어느 위치에서 어떻게 읽느냐에 따라, 분명하기도 그렇지 않기도 하다.

존경, 연민, 질투, 지배/복종, 욕망, 친밀감, 애정, 미운정고운정, 그 모든 종류의 사랑이란 감정의 소용돌이 속에 섹슈얼리티는 감추어져 있고, 퍼져있고, 녹아있고, 언뜻 그 모습을 드러낸다. 섹슈어리티를 이해하려 한다면 그것만 보는 걸로는 불가능하다. 결국 다른 모든 것들과의 관계속에서 스치듯이 그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뿐이다. 

우정, 모성애, 전우애… 이런 건 감정을 나타내는 단어가 아니었다. 둘(혹은 여럿)사이의 관계를 드러내는 단어일뿐. (그러니 헛갈리지. 우정이어야 하는데 우정이 아니거든) 관계에 따른 감정을 정의하려는 단어들.

‘사랑해’라는 말이 굉장히 광범위한 관계(친구사이, 부모자식사이, 연인사이, 선생제자사이 등)에 사용되어지는 건, 그만큼 관계에 따라 감정을 분리시키는 것이 무리였기 때문이 아닐까,란 생각이 든다.

예전에는(지금도 자주 그러지만) 섹슈얼리티를 포르노그래피적인, 성적인 충동, 욕망, 자극, 섹스, 판타지로만 상상했다. 그런데 그렇게 한계짓기는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 (이렇게 말하는 것이 어느정도의 이해와 오해를 동반하겠지만) 나의 섹슈얼리티 개념은 어느정도 남성중심적인, 비장애인중심적인, 성인중심적이었던 것 같다. 그리고 성노동자들 맥락에서의 섹슈얼리티에 대한 이해 또한 부족한 것 같다.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