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들 그러는 거야 ‘커밍아웃’

백분토론에서 노회찬이 재밌는 소릴 했더라. 기회가 되면 다시보기로 정확히 확인해보시는 게 좋겠다. 1시간 52분 지점에서 시민논객 하나가 황석영 변절에 대해 의견을 던지자 노회찬이 답한다. ( ① 나는 성전환자, 소수자의 권리를 옹호해온 사람인데 ② 국민 대다수가 성전환하는 것은 곤란하다) 대체로 쾌활하게 웃고 손석희는 다음으로 넘어간다. ‘잘 들었습니다.’
우스개소리. 깔깔. 싸이월드 메인화면 수준으로 유쾌하다. 농담이란 좋은 것이다. 그럴까? 비유의 적절성을 떠나서 생방송 중에 이런 개그를 할 수 있는 그는 ‘진보적’ 정치인인가?
궁금증에 인터넷을 검색하다 어느 블로그에 들어갔다. 그는 여행광이었고 카테고리명은 ‘커밍아웃’이었다. 재미나다. 그 블로거는 단지 여행광일 뿐이었고 외출이 즐거운 모양이었다. 이것은 또 무슨 ‘커밍아웃’?
그러므로 이번엔 커밍아웃에 대한 질문 : 다음 중 ‘커밍아웃’ 이 다른 의미로 사용된 것은?
㉠ 배우 K 코수술 커밍아웃 “촬영 도중 상대배우 주먹에 맞아”
㉡ “쌀 없어 굶었다” 작가 J 불우한 어린시절 커밍아웃
㉢ “나 교회 다니기 시작했어.” 떨리는 마음으로 나는 내 변화를 커밍아웃했다. 
㉣ “커밍아웃할 때가 왔다고 생각해! 난 사실 바이야!”
그래 코미디든 말장난이든 좋다. 소수자를 소재로 무슨 짓을 하든 ‘(그런 뜻이 있긴 했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아’ 두 손바닥 내밀면 그만이다. 할 수 있어서 했던 말이고 대다수가 호의적으로 웃어주니 굳이 자중할 필요 없다 여겼을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선 은근슬쩍 똑똑한 척도 해줄 수 있다. 맑스와 엥겔스 하트뿅뿅 해놓고 ‘맑스의 권위에 흠집을 냈다’느니 MB와 어청수를 커플로 묶어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한국의 정치적 지형도를 명쾌하게 정리’했다느니 실없이 종이에 잉크를 찍어발라도 (일부를 제외한) 주위 사람들은 주먹 꼭 쥐며 환호할 따름이다. 이야. 위트와 상상력이여.
너희만의 커밍아웃. 다시금 그것의 의미. ‘나는 치부도 용기있게 고백하는 사람’ 내지는 ‘쇼킹하고 발칙한 선언’ 절대, 절대로 너희 것.
‘커밍아웃’은 쓰지도 말라는 건 아니다. 외려 그게 뭔지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된다면 좋겠다. 만약에 내가 내 꺼내기 힘든 이야기를 하는 데 ‘커밍아웃’이란 표현을 쓰면서, 본래 그 말의 연유가 무엇인지 그렇다면 그들은 또 어떻게 ‘커밍아웃’하고 있는지 아무 관심을 갖지 않는다면 이상한 일이다. 아니아니, 그 말 그리 막 쓰다간 어느 날 깜놀하게 된다 그 말이다. ‘레즈는 우웩’ 이라고 내뱉던 당신이 마침내 당신 절친의 커밍아웃을 짓밟아 깊이 상처 입히고 말 거라는 이야기다. 그리고는 또 ‘너가 갑자기 커밍아웃해서 난 너무 놀랐고 상처를 입었어’ 라고 막무가내 푸념을 늘어놓을 셈이지 싶다는 것이다. ‘커밍아웃은 좀 자제해줘. 더 많이 준비해서- 차근차근-’ 그렇게 우선 방어막을 치고 영영 그것을 다시 생각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럼 그건, 실은, 당신이 ‘커밍아웃’을 앗아가고 있는 것이다. 그렇잖은가? 
게다가 그 당신의 ‘커밍아웃’이라는 것은 중요한, 당신의 또 다른 무언가를 까발리고 있을 수도 있다. 이 까발림은 ‘아웃팅’이 아니지만 당신의 언어습관을 보건대 그리 부를 수도 있겠다. 고민 없이 쉽게 획득하고 휘둘러왔던 당신의 ‘이성애중심성’은 아뿔싸 만천하에 알려진다. 생방송으로 당장 쏘아버린다. 피슝. ‘앗, 나는 호모섹슈얼에 대한 지식, 소수자에 대한 관대함을 과시하고 싶었을 뿐인디?’  
듣는 사람이 움찔 경직되고 말하는 당신만 우스워서 신나는 것을 우리는 코미디가 아니라 흔히 ‘가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이제는 농담이 뭔지 코미디가 뭔지 커밍아웃이 뭔지 또 아웃팅이 뭔지를 잘 아시겠습니까? 저는 퀴어퍼레이드에 나갈 것이고 때때로 이반검열 중지나 에이즈 문제로 거리 캠페인을 할 것입니다. 당신은 나의 이 ‘커밍아웃’을 이해합니까? ‘커밍아웃’이 얼마나 많은 의미 덩어리를 껴안고 있는 말인지, 당신에게 전달하기 위해 나는 더 무엇을 이야기하면(‘커밍아웃’하는 것이 아니라) 되겠습니까?

4 thoughts on “왜들 그러는 거야 ‘커밍아웃’

  1. 노회찬 실망이네요ㅜ 하아… 커밍아웃이란 단어, 요즘 그렇게 쓰이는 줄 몰랐어요;;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